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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격증/정보처리기사

[실기] 정보처리기사 22년 2회 기출 오답노트

by D.O.T 2024. 7. 28.

1번

  • 관계대수
    • 원하는 정보와 그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어떻게 유도하는가를 기술
    • 절차적인 언어, 릴레이션 처리
    • 연산자와 연산 규칙을 제공
    • 피연산자와 연산 결과가 모두 릴레이션
    • 해를 구하기 위한 연산의 순서를 명시
    • 순수 관계 연산자와 일반 집합 연산잦가 있음.
  • 관계해석 (Relational Calculus)
    • 수학의 술어 해석(Predicate Calculus)에 기반을 두고 관계 데이터 베이스를 위해 제안
    • 원하는 정보가 무엇이라는 것만 정의함
    • 비절차적 특성을 지니고 원하는 정보 정의 시 계산 수식을 사용
    • 튜플 관계해석과 도메인 관계해석으로 구분

10번

  •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-> 테스트 단계
    • 요구사항 -> 분석 -> 설계 -> 구현 ->
    • 단위 테스트 -> 통합 테스트 -> 시스템 테스트 -> 인수 테스트
    • 시스템 테스트, 인수 테스트 잘 기억하기
  • 인수테스트 (Acceptance Test)
    • 사용자 인수 테스트
      •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의 적절성 여부를 확인
    • 운영상의 인수 테스트
      • 시스템 관리자가 시스템 인수 시 수행
    • 계약 인수 테스트
      • 계약상 인수/검수 조건을 준수하는지 여부 확인
    • 규정 인수 테스트
      • 정부 지침, 규정 등에 맞게 개발 되었는지 확인
    • 알파 테스트
      •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함.
      • 테스트는 통제된 환경에서 행해짐
      • 오류와 문제점을 사용자와 개발자가 함께 확인
    • 베타 테스트
      • 선정된 최종 사용자 여러명의 사용자가 직접 테스트

11번

  •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테스트
    • 정적 테스트
      •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소스 코드를 대상으로 분석
    • 동적 테스트
      • 프로그램 실행 중 오류를 찾는 테스트
  • 테스트 기반에 따른 테스트
    • 명세 기반 테스트
      •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명세를 빠짐 없이 테스트 케이스로 만듬
    • 구조 기반 테스트
      • SW 내부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 작성
    • 경험 기반 테스트
      • 유사 SW, 기술 등 테스터의 경험을 기반으로 수행
  • 시각에 따른 테스트
    • 검증(Verification) 테스트
      • 개발자의 시각에서 제품의 생산 과정을 테스트
    • 확인 (Validation) 테스트
      • 사용자의 시각에서 생상된 제품의 결과를 테스트
  • 목적에 따른 테스트
    • 회복(Recovery) 테스트
      • 여러가지 결함을 주어 실패 후, 복구 되는지 테스트
    • 안전 (Security) 테스트
      • 시스템 보호 도구가 불법적인 침입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지 확인
    • 강도(Stress) 테스트
      • 시스템에 과도한 정보량이나 빈도 등을 부과
      • 과부하 시에도 SW가 정상적으로 되는지 테스트
    • 성능 (Performance) 테스트
      • SW 실시간 성능이나 전체적인 효율성 진단
    • 구조 (Structure) 테스트
      • SW 내부의 경로, 소스 코드의 복잡 평가
    • 회귀 (Regression) 테스트
      • 변경 또는 수정된 코드에 새로운 결함이 없는지 확인
    • 병행(Parallel) 테스트
      • 변경된 SW와 기존 SW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해 결과를 비교

애매

3번

where (다중 데이터) 절에서는 in, any, all이 있다.

 

6번

  • 단일 책임의 원칙 (SRP,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  •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개방-폐쇠의 원칙 (OCP, Open-Closed Principle)
    •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.
  • 리스코프 치환의 원칙(LSP, Liskov SUbsitution Principle)
    •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부모 클래스의 기능은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
  •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 (ISP, Ins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  •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를 맺으면 안된다.
    • 영향도 받아서는 안된다.
    • 지 인터페이스는 지꺼만 구현
  • 의존 역전의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    • 의존 관계 성립시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어야 함.